메뉴 건너뛰기

3847 : 화보문집 추천사 김윤환

2021.01.15 15:02

관리자 조회 수:15

(김성찬 저, 노예스21, 2020) 김윤환 박사 추천사
목회자서로돕기연합(JOYUION)이라는 초교파 목회자 모임이 있다. 말하자면 메가처치를 꿈꾸기보다 스몰처치 목회자 응원단인 셈이다. 나도 그 모임 말석에 끼어 있지만 그 모임에 대표를 맡고 계신 김성찬 목사님의 깊고 넓은 영성과 따뜻한 미소에 늘 존경해왔는데 지난 성탄절 즈음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성지순례문집을 보내주셔서 연말연휴기간 읽어보았다.
성지순례기는 믿음의 확증을 도와주는 특별한 체험임에 틀림없으나 대부분의 성지순례 책자는 이미 공개된 정보의 재편집의 범위였다면 이번에 출간된 김성찬 목사님의 특별한 <이스라엘 성지순례 화보문집>은 그리스도 예수의 역사적 흔적과 사도들의 순교 여정을 깊이 있는 신학적 성찰로 그려내고 있다.
한 편 한 편 그대로 예수 공생애 시대로 초대하는 김 목사님 만의 스토리텔링은 기독교 세계관의 글쓰기의 모본으로 둘만 하다. 근본을 잃지 않되 상투적이 않는 그의 프리칭을 이 책에서 더 깊이 만날 수 있다. 저자가 감탄과 기도로 담은 생생한 현장 이미지와 함께 세상의 교회에서 받지 못했던 영적 울림을 크게 느낄 수 있는 책이다. 그야말로 세상에 없는 특별한 성지순례집을 만났다.
성지순례를 계획하거나 다녀 온 분들이 다시 읽으면 더욱 큰 깨달음과 감동을 얻을 것임에 틀림이 없다.
물론 저자는 다수 저서를 출간하여 이미 교계에 알려진 문사이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