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폰더씨의 실천하는 하루

2009.02.11 15:05

고성은 조회 수:2062 추천:67

폰더 씨의 실천하는 하루

앤디 앤드루스 지음 | 하윤숙 옮김
세종서적 2008.12.15
평점

 

 

하루하루의 삶 속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많은 것이 있겠지만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그것을 이루는 사람과 이루지 못한 사람이 있다. 그 차이는 실천이다. 실천하는 사람과 생각하는 사람의 차이가 처음에는 별거 아니지만 엄청난 차이를 준다. 몇 일 전 부자의 특성 4가지를 소개하는 뉴스가 있었는데 맨 처음이 바로 부지런함이다. 그런데 십여 년전 통계도 부지런함이 부자들의 습관으로 조사되었었다. 부지런함은 다른 말로 하면 실천이라고 하겠다.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은 역시나 자신의 삶을 실천하는 것이다.

 

이 책은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에 이은 앤디 앤드루스의 작품이다. 위대한 하루는 실천하는 하루다. 앤드루스는 위대한 하루가 되기 위해서 우리는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것이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이고 또한 성공으로 이끌어 주는 삶이다. 폰더 씨는 하루하루 실천하는 7가지 위대한 결단을 이야기한다.

1. 책임지는 결단

2. 지혜를 구하는 결단

3. 행동하는 결단

4. 확신에 찬 결단

5. 기쁨 가득한 결단

6. 연민 가득한 결단

7. 끈기 있는 결단

 

본문을 읽으면서 삶을 배우는 재미도 있지만 나름대로 더 깊게 주목한 부분이 있다. 그것은 자신의 삶을 편지로 보내준 저명한 사람들의 글을 소개한 부분이다. 지미 딘, 밥 호프, 스탠 리, 노먼 슈워츠코프, 에이미 그랜트, 노먼 빈센트 펄, 조안 리버스. 사실 이들에 대해서 나는 아는 바가 하나도 없다. 그러나 그들의 글을 읽으면서 새로운 도전을 느낀다. 저자는 이 사람들을 여행자로 소개한다. 인생의 여행길에서 자신의 삶을 개척하면서 살아온 사람들로 소개한다. 글을 읽으면서 내가 그런 상황에 처해 있다면 어떤 행동을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들의 글을 읽으면서 과거의 아픔을 자랑스럽게 드러낼 수 있는 것은 성공한 사람들의 특권임을 깨닫는다.

 

책임, 지혜, 행동, 확신, 기쁨, 연민, 끈기. 이 얼마나 가슴을 불태우는 단어인가!. 오늘 하루 이런 사람을 살아간다면 나도 위대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이 단어를 되새겨 본다. 특별히 행동, 끈기라는 장에서는 눈이 더욱 멈춘다. 많은 계획과 목표가 있지만 행동력이 부족하고 행동을 해도 끈기있지 못한 삶을 사는 내 자신이기 때문은 아닐까!.

 

글을 되새기면서 결단이라는 말에 더욱 의미를 둔다. 위대한 7가지를 하루에 실천하려고 하는데 너무나 많은 방해물이 있다. 그 방해물을 이기고 나가는데 필요한 것이 결단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내가 오늘 결단한 것들이 얼마나 중요할까? 별거 아닐 것라고 생각을 한다. 겨우 내 삶을 조금 바꾸는 것으로 만족할 것이다. 그러나 이 글을 읽고 생각의 방향을 바꾸었다.

 

“오늘 우리가 내린 선택에 따라 운명이 바뀌게 될 아직 태어나지 않은 많은 세대가 있다. 우리가 행하는 모든 것은 중요하며 단지 우리 자신, 우리 가족, 우리가 태어난 곳에만 중요한 게 아니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행하는 모든 것이 우리 모두에게 앞으로도 영원히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