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고린도전서 사랑으로 판단하라

2008.05.09 21:28

김성찬 조회 수:3111 추천:54

고전5:12-13 사랑으로 판단하라                      
                                                    

찬송 -187장                                                                            고린도전서 5장 12-13절


12    밖에 있는 사람들을 판단하는 것이야 내게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마는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야 너희가 판단하지 아니하랴
13    밖에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이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쫓으라


  바울은 교회 밖의 사람들은 판단하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아비의 아내(고전5:1)인 음행한 여인에 대해서는 판단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교회 밖의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계모와 음행한 그리스도인인 남자에 대해서는 판단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말합니다.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판단은 오직 하나님께서만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전도의 대상자인 세상 사람들에게는 판단 대신, 믿는 자들이 빛 된 생활로 저들을 감화시켜 주 앞으로 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교회 안에서 범죄한 자들에 대한 판단은 신앙공동체가 해야 할 당연한 의무입니다.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은 명백한 범죄가 공개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지레짐작으로 사람을 의심하고, 판단하는 것은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단지, 공개적으로 드러난 죄악에 대해서 당사자가 전혀 뉘우침 없이 신앙공동체를 기만할 경우에는 교회에서 내쫒으라는 말씀입니다. 회개치 않은 영을 가지고 계속해서 죄를 범하는 묵은 누룩 같은 자들은 그 공동체의 성결을 위해 내보내는 것이 교회의 일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 판단과 출교의 행위조차도 우리는 증오심의 발로가 아닌, 회개를 촉구하는 사랑의 행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묵상 - 본문이 나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적용 - 나는 판단은 사랑에 기초한 것인가 아니면 증오에 기초한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