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요일 5:13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2011.03.23 16:10

김성찬 조회 수:638 추천:37

요일 5:13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2011.03.23(Wed.)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요일 5:13/찬송/98(통)90(새)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13절)


모든 글쓰기에는 주제와 이유가 있습니다. 요한 사도는 그의 사랑의 서신 요한일서를 통해 그가 이 서신을 곳곳에서 ‘이것을 쓰는 것은’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먼저, 이것을 씀은 사귐의 기쁨을 위함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요일1:3-4). 즉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성도간의 사귐의 기쁨을 말합니다. 둘째로, 너희로 죄를 범치 아니하게 하려함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2:1) 셋째로, 너희 죄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함을 받았음을 일러주고 있습니다.(2:12)

그리고 그의 사랑의 서신 마지막 부분에 이르러 요한 사도는 이것을 쓰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함(5:13)”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것’은 서신 전체의 결론이라기보다는, 직전에 기록한 말씀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9-12절).”는 말씀을 지칭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자들에는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 곧 영생이 있음을 다시 한 번 더 강조합니다. 그 이유는 믿음이 들음에서 나기 때문입니다. 학습은 반복의 기적입니다. 거듭되는 진리의 말씀의 반복을 통해 요한 사도는 그의 자녀들이 큰 확신 속에 거하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우린 확신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우리는 영생을 소유한 자들입니다. 우리는 이미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요1:12) 지닌 자들입니다.


묵상/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 곧 영생에 대해 다시 묵상하기.
적용/ 그 영생의 확신 안에 거하도록, 말씀을 듣고, 읽고, 쓰고. 전하기.